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HAVS 손-팔 진동 증후군
작성자

한새코리아 (ip:)

작성일 2018-02-26 13:45:3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 진동 공구의 위험성


19세기 중반 이후 전기 모터나 공기압을 이용한 경량의 진동 공구들이 개발되기 시작해 1950년대 이후 많은 산업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진동 공구들은 작업의 효율과 속도를 비약적으로 상승시켰지만 그 이면에 작업자는 수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최근 급격한 산업화에 따라 사업장은 점점 기계화 되어가고 진동이 수반되는 직종이 예전에 비해 다양하게 생기면서

진동에 의한 건강상의 문제가 국제적으로 크게 이슈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제사회에서는 작업자의 1일 진동 공구 사용 시간별 진동가속도의 허용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미국산업위생전문가협의회),

임업이 발달한 북유럽이나 가까운 일본에서도 국소진동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우리나라에서는 국소진동에 대한 측정, 평가, 그리고 그 기준에 대한 관련 법규가 미흡하고 관련 연구도 많지 않아

진동 공구의 사용 비율이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진동 현황조사나 평가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진동 공구를 사용하게 될 경우 초기 손과 손가락의 저림이나 경련이 나타나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복부동통, 척추디스크, 요통, 미골통, 골관절염 등이 일어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상지관절의 근염, 건염, 손과 손가락의 신경 위축 및 혈관 수축, 그에 따른 손-팔 진동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팔 진동 증후군 (HAVS - Hand-Arm Vibration Syndrome) 이란?

 

1900년대 채석장이나 광산에서 압축 공기를 이용한 기구들이 많이 사용되면서 손-팔 진동 증후군 - HAVS 가 처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도 사슬 톱이나 연마, 광택, 목수 및 진동 기구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습니다.

특히 공구 기술 발전으로 인한 전동 공구들이 많아지면서 발병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로 인해 진동으로부터 손을 보호하기 위해 두껍고 부드러운 소재의 진동 방지 장갑이 개발되어 유통되고 있지만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를 늦춰줄 뿐 궁극적인 해결책이 되진 못하는 실정입니다.


손-팔 진동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일정한 잠복기를 거치는 것이 보통이지만

진동 공구를 사용한 전체 기간 및 가속 정도에 따라 심한 경우 1년 이내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공구에서 발생된 진동은 작업자의 손과 팔, 어깨 등으로 전달되면서 약간의 불편함으로 인한 정밀 작업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시작하지만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손가락, 손목, 팔, 어깨에 이르기까지

혈관, 신경, 근육 및 결체조직 등에 달하는 광범위한 부분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진동 공구를 사용한 후에 혈액순환, 감각, 운동 신경의 손상과 근골격계의 장애를 일으키는 진행성 질환을

손-팔 진동 증후군 - HAVS 라고 말합니다.














 손-팔 진동 증후군의 증상


 

손-팔 진동 증후군은 초기 말초 혈관이 수축을 일으키거나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면서 손과 손가락이 저리거나 가렵고,

약간의 통증을 수반하며, 차츰 감각이 무뎌집니다.

이후 점점 손가락 끝이 푸른색을 띠거나 창백해지고, 특히 가을, 겨울에 손가락 부분이 광범위하게 창백해지며,

심해질 경우 계절에 관계없이 손 및 손가락이 지속적으로 푸른색을 띠거나 창백해집니다.

또한 간헐적으로 손가락 끝부분에 경련이 생기고 점점 범위가 넓어져 손 전체의 경련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진동에 노출될 경우 손가락, 손, 팔, 어깨에 이르기까지 혈관이 수축되어 원활한 혈액 공급이 차단되면서

손과 손가락에 마비가 일어나고 신경이 손상을 입게 됩니다.

손과 손가락 동맥의 수축과 혈관벽의 비후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게 되면 혈관 내피세포가 손상됩니다.

만성으로 진동에 노출되면 손상된 신경이 재생되지 않고 손가락 끝이 썩어 절단을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부터 어깨까지 또한 혈관이 수축되고 근육 및 근골격계가 손상을 입게 되어 운동 신경의 손상과 함께 관절의 경화가 올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근육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방


가장 우선시되는 예방법은 진동이 최소화된 공구를 사용하는 것이며 진동이 약하더라도 사용 시간을 조절하여 진동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병 초기의 경우 혈관 확장제, 혈액응고 억제제, 혈액순환 개선제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며 진동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이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흡연을 줄이고 체온 유지를 위해 보온에 신경을 쓰며 적당한 유산소 운동 등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맨위로